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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탈탄소화와 탄소 중립 하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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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중국의 탈탄소화 이야기와 탄소 중립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중국에서는 여러가지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아직까지는 많이 미흡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도 알아보자.

 

 

 

 

 

 

 

왜 빨리 탄소에서
벗어나려고 하는걸까

그런데 석탄,탄소 최대치로 사용하고 있는 중국

탄소 중립 정책 필요 사진
공장 연기가 환경오염을 시킨다.

** 중국은 최근 호주와의 무역 전쟁에 따라 석탄을 거의 수입하지 않았다. 

이것은 중국이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석탄 생산량을 늘리는 계기가 된 것이다.

 

석탄에 대한 수요는 많은데 수입하던 공급 물량이 줄어드니 당연히 이는 전력난으로 이어졌다.

 

중국의 심장 베이징에서는 전기를 아끼기 위한 다양한 탈탄소화 정책이 나왔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 국유기업과 공공 정부기관에서는 탈탄소화를 위해 무조건 전기를 아껴써라
  • 건물 내 멀지 않은 경우 엘레베이터를 타지마라
  • 공무직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한 출장길에는 개인 차가 아닌 대중 교통을 이용해라
  • 건물 내 지하 주차장에서는 탈탄소화를 위해 난방 온도를 조절하지 마라
  • 건물 내 모든 실내 온도는 일정 수준을 맞추고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는 모두 off해라

베이징에서 이런 모습이 나타난것은 현재 심각한 증상을 내비치는 중국의 전력난에서 비롯되었다. 

 

** 얼마나 급하면 공장들 세금내는것도 미뤄줄까

석탄이 부족하여 전력난이 이어지자 이는 중국 공장들의 생산량 저조 현상을 만들어냈다.

공장이 돌아갈 전기가 부족하니 인력은 충분해도 물량이 뽑히질 않는 것이다.

 

원자재 가격이 폭등 + 전기가 없다  = 생산량 ↓↓↓↓

즉, 공장 이익이 ↓↓↓ 된다.

 

납부를 미뤄준 공장의 세금을 합치면 3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된다.

 

 

 

 

** 이러니까 탈 탄소화를 할 수 있냐고... 말만 번지르한거 아닐까?

호주와의 무역 전쟁을 한 탓에 중국에서는 점차 자국 내 석탄 생산량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호주랑 싸워서 석탄이 부족하니까 석탄 가격이 엄청나게 오르게 되었는데 이를 잡기 위한 차선책으로 보인다.

 

현재 전 세계 최대 석탄 사용지이며 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중국은 탈탄소화를 위해 2025년이 지나야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여러 나라에서 비판을 받고 있으며 지금으로써는 탈탄소화 대비 석탄에 대한 사용량을 줄이기 보다는 생산량을 늘리는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한게 아닌가 싶다.

 

 

 

탄소 중립 
뭐 어떻게 한다는거?

탄소로 인한 북극곰 멸종
얼음 위 북극곰

** 중국은 탄소 중립을 어떻게 지키겠다는 걸까?

21년 11월 22일 세계자동차공업연합회회(OICA)에서 탈 탄소화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됬다.

 

중국에서는 적극적으로 탄소 중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는데 그 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방침을 지켜 나가기로 했다.

  • 국민들에게 전기차 공급을 확대시키고 대중화 시키겠다.
  • 수소 관련 수소엔진 그리고 수소연기전기 차량을 개발 및 혁신을 이루겠다.
  • 비화석연료 사용량을 점차 늘려 나가면서 80% 까지 높이겠다.

 

 

중국이 이렇게 탄소 중립에 대한 가치관을 내비치자 일본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이유로 살짝 언짢은 기분을 내비쳤다.

  • 일반 자동차 및 전기차에 대한 기술력을 제재하는 것으로 탄소 중립이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 지금 현재 여러 자동차 부품업체가 어려운 가운데 전기차로 바꿔가는 것은 조금씩 천천히 이루어져야 한다.
  • 단순히 전기차라고 해서 친환경적 제품이라고 말할 수 없다.
  • 하이브리드, 수소엔진 등 자동차에 대한 동력 기술은 중립적인 견해를 지켜야 마땅하다.

 

 

 

 

** 우리나라도 일본에서 제시한 탄소 중립 정책과 비슷한 견해를 주장했다.

" 탈 탄소화는 기술에 대한 혁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여러 나라에서도 자국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자동차와 수입하는 차량들에 대해 똑같은 세금 및 정책적 대우를 해줘야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 현재 주요국가의 탄소 중립에 대한 정부 정책을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다.

읽어보면 중국이 탄소 중립에 가장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거 같으나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국가 내용
미국 자국 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대한 세액공제를 4500만달러로 늘린다.
전기차 충전소를 50만개로 2030년까지 확보한다.
한국 전기차와 수소차를 450만대까지 판매시키고 하이브리드는 400만대까지 판매시킬것을 2030년까지 목표로 한다.
일본 전기차를 2030년까지 모두 대중화 시킨다.
중국 (1) 2035년까지 신에너지차량을 판매하는 정도를 50%까지 끌어 올린다.
(2) 수소차를 최대한 상업적으로 이용하게 만든다.
(3) 공공 대중교통을 모두 전기로 운행한다.
EU 2030년까지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를 60KM마다 구축하고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은 150KM마다 짓는다.

 

 

 

탄소 중립 2050
어떻게 대비 중일까?

탄소 중립 정책 발표중
오바마 연설

** 다양한 정책으로 만들어 나가는 중인데 과연 어떤 방식일까?

이산화탄소는 우리가 석탄으로 물건을 생산하거나 차를 타고 다닐때 항상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이 환경을 오염시키게 된다.

 

온실가스라는 것 때문에 북극에 살고 있는 곰들이 멸종될 위기에 처할만큼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탄소 중립 2050이라는 것은 그때까지 탄소를 계속 똑같이 배출하게 된다면 지구의 생명체가 모두 사라질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맞이 한다는 것이다.

 

0%까지 탄소 배출을 줄이려고 하는것은 우리나라의 정책인데 우선은 26% 정도를 2030년까지 줄이겠다고 말했다.

 

** 그럼 우리나라에서 탄소 중립 2050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무엇일까?

대응 정책
보성군 (1) 탄소 중립 2050에 맞추어 '숲속의 도시'라는 명목으로 보령군에서 나무를 살리는 정책을 진행중이다.
(2) 도시 숲 조성을 통해 녹차골보성향토시장~보성역 철로변에 숲을 조성하고 있다.
(3) 인공 연못을 만들고 바닥에 여러 그림을 그리고 나무를 이용한 쉼터 활용 등 여러가지 친환경적 정책을 진행.
전주시 (1) 70여명(전주시장 및 시장참여단)이 모여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2) 2030~2040년까지 온실가스에 대한 감축 시나리오를 세웠다.
(3) 여러가지 토론을 통해 그 중 1가지 의견으로 통일하여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 (1) 탄소포집활용(CCU) 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하려고 하였으나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2) 전남에서의 주요 산업은 석유와 철강 그리고 조선 산업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정책이 필수적으로 보인다.
(3) 탄소 중립을 위해 친환경 CCU 기술과 설비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이다.
한전 (1) 한국전력 및 6개의 관련 공기업은 'Zero For Green'이라는 탄소 중립 목표를 선언함.
(2) 태양열을 사용하고 풍력 및 재생에너지에 대한 친환경적인 요소를 사용하겠다고 했다.
(3) 탄소 중립에 대한 핵심 기술을 마련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대로면 해운대가 사라진다?
탄소 중립이 중요한 이유

 

 

 

 

 

** 이글을 마무리 하며

현재 탄소 중립에 대한 각 나라의 관심이 뜨겁다. 관련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서로 의견을 나누는건 활발하게 보인다.

 

하지만 현재 석탄과 기존 원료 생산 방식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보니 갑자기 변화하는것은 사회 및 경제적인 혼란을 초래할 뿐이다.

 

조금씩 바꿔가면서 친환경적인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한다. 중국은 현재 가장 큰 비전을 선보인 나라지만 당장 처한 상황은 그렇지 않다.

 

어서 빨리 무역관련 분쟁을 마무리하고 탈탄소화 및 탄소 중립 2050을 지킬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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